인간 복제에 대한 주제를 접한다면 어떤 생각이 들게 되나요? 누군가는 이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지만, 많은 분들이 윤리적인 문제로 인해 부정적으로 생각할 것입니다. 이러한 인간 복제를 메인 주제로 삼은 영화가 있는데, 바로 영화 "블레이드 러너"입니다.
이 작품을 통해서, 우리는 인간의 진리에 대해서 탐험할 수 있습니다. 인간 복제품은 사람과 똑같이 말도 하고, 감정도 있고, 일도 하고, 행동도 하는데, 문제는 정말 인간이냐 아니냐 구별하지 못하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윤리적이기도 하고, 요즘 많은 문제를 만들고 있는 인간 복제품에 대해 제작된 영화 작품 "블레이드 러너"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영화 "블레이드 러너" 줄거리
이 영화는 필립 K의 1968년 소설 "안드로이드는 전기 양을 꿈꾸나요?"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이야기는 2019년 로스앤젤레스를 배경으로 합니다. 전반적인 배경은 세계가 어둡고 오염된 곳으로 설정이 되었으며, 강력한 타이렐 회사는 인간과 거의 구별할 수 없는 인간 복제품인 안드로이드를 생산하는 것으로 관객들에게 영화의 시작을 알립니다.
이야기는 불량 복제자를 사냥하고 "퇴역"하는 임무를 맡은 특수 유형의 경찰관인 은퇴한 블레이드 러너 릭 데커드(해리슨 포드)를 따릅니다. 데커드는 탈출하여 현재 도시에 숨어있는 4명의 복제자를 추적하기 위해 그의 전 상사인 브라이언트에 의해 다시 서비스에 투입됩니다.
데커드는 자신의 임무를 시작하고 복제자들이 자신이 예상했던 것보다 더 위험하고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을 빠르게 깨닫습니다. 그러던 중 심어진 기억 때문에 자신이 인간이라고 믿는 복제인간 레이첼(신영)을 만나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데커드는 불량 복제자들을 추적하면서 자신의 인간성과 도덕성에 의문을 갖기 시작합니다. 한편, 복제자들은 자신들의 제한된 수명을 연장할 방법을 찾고 있으며, 이것은 그들이 그들의 창조자인 수수께끼의 박사를 찾게 합니다.
영화의 클라이맥스는 데커드가 카리스마 있고 잔인한 로이 배티(루터 하우어)를 포함한 복제자들과 대결하는 것입니다. 긴장되고 감정적인 대결에서 데커드는 복제자들을 물리리는 장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장면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평가
1982년 발매된 블레이드 러너는 비평가들로부터 엇갈린 평가를 받았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영화를 획기적인 걸작으로 환영하는 반면, 다른 비평가들은 느린 속도와 명확한 줄거리의 부족으로 비판했습니다.
시카고 선타임즈의 로저 에버트는 이 영화의 놀라운 비주얼과 강력한 연기를 칭찬하면서도, 이 영화의 줄거리가 "얇고 스케치"였다고 언급하며, 4개의 별 중 3개를 주었습니다 비슷하게, 뉴욕 타임즈의 자넷 매슬린은 이 영화를 "미래의 놀라운 비전"이라고 불렀지만, 캐릭터 개발의 부족을 비판했습니다. 즉, 개봉 당시에는 많은 곳에서 이 영화를 좋은 작품이라 평가하지는 않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전이 일어나게 됐습니다. 바로, 시간이 지나면서, "블레이드 러너"는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고 획기적인 공상 과학 영화 중 하나로 인정받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이것의 영향력은 이후 나온 영화 명작인 "매트릭스", "웨스트월드" 등에 이르는 영화에서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영향력으로 인해 많은 곳에서 "블레이드 러너"에 대해서 재평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2017년 회고적인 리뷰에서 로튼 토마토는 이 영화에 90%의 지지율을 주었고, 비평가들은 이 영화를 "디스토피아 공상 과학 소설의 걸작"과 "상상력과 예술성의 승리"라고 불렀습니다.
수상 및 흥행
"블레이드 러너"는 1982년에 처음 출시되었을 때 주요 상을 받지 못했지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우수 예술 감독상과 최우수 시각 효과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로 이 영화는 공상 과학 영화의 고전으로 인정을 받았고 개봉 이후 몇 년 동안 수많은 상과 찬사를 받았습니다. 1993년, 이 영화는 "문화적으로, 역사적으로, 또는 미학적으로 중요하다"는 이유로 의회 도서관에 의해 미국 국립 영화 등록소에 선정되었습니다 2007년, 미국 영화 협회는 "블레이드 러너"를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다음으로 역사상 두 번째로 위대한 공상 과학 영화로 선정했습니다." 또한, 해외에서도 인정을 받았습니다. 1999년, 영국 영화 협회는 "블레이드 러너"를 "제3의 남자"와 "짧은 만남"에 이어 영국 역사상 세 번째로 위대한 영화로 선정했습니다 이 영화는 또한 2008년 영국 잡지 SFX가 실시한 여론 조사에서 역대 최고의 공상 과학 영화로 뽑혔습니다.
더 나아가, 대중문화에 대한 영화의 영향과 그것의 지속적인 유산 또한 인정받았습니다. 1993년, 잡지 프리미어는 "블레이드 러너"를 역사상 가장 중요한 100편의 영화 중 하나로 선정했습니다. 2008년, 이 영화는 스티븐 제이 슈나이더의 "죽기 전에 꼭 봐야 하는 1001개의 영화" 책에 포함되었습니다. 위 평가에서도 언급했듯이, "블레이드 러너"는 개봉 당시에는 그렇게까지 큰 호평을 받지 못했지만, 후에 인기를 끌게 된 영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감상 후기
"블레이드 러너"는 시간의 시련을 견뎌낸 혁신적인 공상 과학 영화이며 장르의 고전으로 남아 있습니다. 요즘, 세상에서 윤리적인 문제로 다가오는 인간 복제품에 대해 그린 것은 정말 참신하고 획기적인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행동, 그리고 인간 복제품의 행동은 별 차이가 없기 때문에, 영화 속에서 주인공이 자신과 복제품이 어떠한 점에서 차이가 있는가 고민하게 되는 장면은, 우리 관객들도 충분히 그 심각성을 생각할 수 있게 만듭니다. 이렇듯, 이 영화의 장점은 친숙하면서도 불안하게 느껴지는 풍부하고 몰입적인 세계를 만드는 능력에 있습니다. 해리슨 포드가 세계적으로 지친 블레이드 러너인 릭 데커드 역을 맡아 섬세하고 매력적인 연기를 선보이며 출연진들의 연기도 최고 수준입니다. Rutger Hauer의 복제자 Roy Batty에 대한 묘사는 종종 그의 강력한 마지막 독백이 영화의 하이라이트가 되면서 영화의 뛰어난 성과 중 하나로 인용됩니다.
하지만 "블레이드 러너"를 정말로 차별화하는 것은 복잡한 주제에 대한 탐구입니다. 이 영화는 인간이 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명을 창조하는 도덕성, 그리고 견제받지 않는 기술 발전의 위험성에 대한 질문을 던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인간이라는 존재는 무엇인가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며 보기 원한다면 저는 단연코 이 작품 "블레이드 러너"를 추천할 것입니다.